김포 DMZ 평화의 길 거점센터, 주민과 함께 가꾸다

  • 등록 2025.05.02 12:30:13
크게보기

마을 가꾸기·특산품 전시·안전 지킴이 활동으로 민·관공동체 활력 높여

 

(누리일보) 김포시는 지난 29일 마을주민과 함께하는 ‘DMZ 평화의 길 거점센터 주민협력사업’을 실시했다.

 

이번 협력사업은 지역사회 자원인 DMZ 평화의 길 거점센터와 주민 공동체의 소통을 활성화하고 마을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. 조강1리 부녀회를 포함한 마을 주민들이 참여한 가운데, ▲ 마을 가꾸기 프로젝트, ▲ 마을 특산품 전시 홍보, ▲ 골목길 안전 지킴이 등 총 세가지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.

 

먼저 ‘마을 가꾸기 프로젝트’는 거점센터 주변 골목길과 공터에서 잡초 제거 후 꽃과 채소를 함께 심는 활동으로, 마을 환경 개선과 주민 간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. 또한 ‘마을 특산품 전시 홍보’ 프로그램에서는 지역 특산품인 김포쌀을 거점센터에 전시하고 홍보하여 주민들의 자부심을 높이고, 마을 내 기타 특산품 판매까지 연계할 계획이다.

 

‘골목길 안전 지킴이’ 활동도 함께 진행됐다. 야간에 거점센터 주변 가로등을 점등함으로써 마을의 안전성을 높이고, 범죄 예방과 이웃 간 유대 강화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.

 

시는 이번 주민협력사업을 통해 마을 미관 개선, 환경보전 의식 제고는 물론, 마을공동체 소통 강화와 안전한 마을 조성에 큰 성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.

 

시 관계자는 “이번 주민협력사업은 마을과 주민이 함께 만들어 가는 의미 있는 프로젝트였다”며 “앞으로도 DMZ 평화의 길 거점센터 인근 주민 참여 기반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민관 협력 네트워크를 더욱 공고히 해 나가겠다”고 말했다.

 

김포 DMZ 평화의 길 거점센터는 DMZ평화의 길과 평화누리길 등 인근 도보객의 편의증진을 위해 조성된 시설로 이용 관련 사전 예약은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(DMZ김포)을 통해 가능하며, 기타 궁금한 사항은 ‘김포 DMZ 평화의 길 거점센터’로 문의하면 된다.

신현길 기자 nr0605@nuriilbo.com
Copyright @2019 누리일보 Corp. All rights reserved.

PC버전으로 보기

누리일보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김량장동 290-5 번지 2F 발행인 : 신현길 | 편집인 : 신현길 | 전화번호 : 031-335-0323 등록일 : 2019.07.04 등록번호 경기,아52251 Copyright ©2019 누리일보. All rights reserved.